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이파이
    분류없음 2019.10.17 08:27

    라이파이
     LED 전구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이용해 빠른 통신속도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외국어 표기
    light-fidelity(영어)
    약어
    Li-Fi

     

    사진출처: 픽사베이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 해럴드 하스(Harald Haas) 교수가 처음 제안한 기술로 '라이트 피델리티(light-fidelity)'를 줄인 말이다. 라이파이는 LED 전구에서 나오는 가시광선의 파장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라이파이는 가시광 무선통신을 기반기술로 하고 있다. 애초 LED 전구의 조도를 조절하기 위한 기술로 개발됐다가 반도체 소자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특성을 살려 통신기술로 진화됐다.

    영국의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등은 '초병렬 가시광선통신 프로젝트(UPVLC)'를 통해 10Gbps 전송속도를 구현한 라이파이(Li-Fi) 기술 실험에 성공했다. 현재 대중적으로 보급된 와이파이(Wi-Fi)보다 속도가 250배 빠른 것으로, 이를 대체할 미래 통신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라이파이는 육안으로 볼 수 없는 LED 조도에서도 통신할 수 있고 주파수 혼신 등 무선통신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보다 저렴한 비용에 에너지 효율은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전파로 인한 인체에 영향이 적어 상용화 전망이 밝다. 그러나 장비의 소형화가 어렵고 빛을 직접 수신할 수 있는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한계로 지적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라이파이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댓글 4

Designed by Tistory.